오래된 컴퓨터나 노트북을 그냥 버리기는 아깝기도 하고,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도 몰라서 집안에 고이 보관해 두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래된 중고 컴퓨터 판매 방법과 중고 부품 매입 단가표, 매입처, 그리고 폐가전제품 처리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중요 부품 판매
컴퓨터에는 CPU, RAM(메모리), 하드디스크(HDD, SSD 등), VGA(그래픽카드), 메인보드, 모니터등의 중요 부품이 있습니다. 물론 키보드나 마우스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고가의 제품이 아니라면 판매는 어렵습니다.
- 소모품은 수명이 다할 때까지 비상용으로 보관해 두셨다가 재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중요부품 해체 방법은 인터넷을 조금만 뒤져봐도 쉽게 찾아 내실 수 있습니다. 물론 나는 컴퓨터 부품에 대해 전혀 몰라하시는 분들도 매입사이트에 전화로 접수하고 택배로 보내서 견적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보내시기 전에 본체 케이스만 열어서 사진 찍어두시고, 본인 컴퓨터 사양 알아 두시면 됩니다.
CPU
컴퓨터의 가장 중요하고 비싼 부품이긴 한데 중고로 판매 시에는 호환성 문제 때문에 너무 오래된 사양은 가격을 많이 받으실 수 없습니다. CPU 2세대~12세대까지 적게는 몇 백 원에서 많게는 수십만 원까지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RAM(메모리)
DDR3~DDR5는 1~2만 원대에서 6~7만 원대까지 거래되고 있습니다.
VGA(그래픽카드)
지포스 700시리즈~ 지포스 3000시리즈까지 3천 원대에서 60만 원대까지 거래되고 있습니다.
- AMD 라데온시리즈는 좀 가격이 약합니다.
게임용으로 고가의 VGA를 사용했었다면 가장 가격을 많이 받으실 수 있는 부품 중에 하나입니다.
메인보드
3세대~12세대까지 몇천 원대에서 10만 원대까지 거래되고 있습니다.(역시 호환 문제 때문에 살 때는 비싼 부품이지만 팔 때는 가격이 아쉬운 부품입니다.)
모니터(LCD)
22인치~32인치 1만 원대~10만 원대까지 거래되고 있습니다.
본인이 컴퓨터 부품에 대해 조금이라도 지식이 있다면 더 쉽게 판매하실 수 있겠지만, 지식이 없다 하더라도 주변의 도움이나, 인터넷 검색, 그리고 부품 매입처 상담을 통해 생각보다 쉽게 판매를 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 컴퓨터 처분 방법
1. 컴퓨터 매입업체를 통한 판매
부품을 하나씩 분리해서 판매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위의 사이트에 전화 상담 후 부품해체 없이 본체를 통으로 택배 보내서 확인 후 다만 얼마라도 돈을 받고 처분할 수 있으니 , 전문 매입업체를 통해서 판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관할주민센터를 통해 무상 배출
아파트 단지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단지 내 소형 가전 수거함을 이용하시면 되겠지만, 일반 주택에 사시는 경우라면 관할주민센터에 문의 후 지정 장소 내지는 직접 방문하여 배출하실 수도 있습니다.
폐가전 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
마지막으로, 폐가전 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 예약을 통해서도 컴퓨터 포함 가전제품을 처분하실 수 있습니다.
- 물론 국가에서 운영합니다.
단, 소형가전은 5개 미만일 경우엔 수거를 안 해 주니 대형 가전을 버리거나 소형가전 5개 이상 버릴 때 묶어 버려야 합니다.
컴퓨터 내부의 고가 부품은 분해해서 빼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5개 미만을 처리하고 싶으실 경우에는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하여 직접 가져가시면 무상으로 수거를 해줍니다. 자세한 내용은 순환거버넌스에 들어가 보시면 자세히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오래된 컴퓨터를 처리하실 경우 시간이 더 지나면 더욱더 헐값이 돼버리는 컴퓨터의 특성상 이제는 더 이상
방치하지 마시고 하루빨리 매입처를 확인하셔서 판매 처리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