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교가 2009년에 완공될 당시, 세계에서 그 순위가 무려 5위에 해당했으며, 그 길이는 21.38km로, 우리나라에서는 지금까지도 명실상부 가장 긴 다리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인천대교를 순위 밖으로 밀어낸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 TOP10의 위치, 길이, 높이, 특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 순위 10
1. 단양-쿤산 대교 (Danyang-Kunshan Grand Bridge)
위치: 중국 장쑤성
길이: 164.8km (102.4마일)
높이: 평균 30m (100피트)
특징: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로, 중국의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의 일부입니다.
이 다리는 장쑤성의 주요 도시들을 연결하며, 특히 상하이와 난징 사이의 주요 구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다리의 대부분은 평야와 논밭을 가로지르며, 양쯔강을 횡단하는 구간(약 9km)도 포함됩니다.
특이사항: 10,000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약 4년간의 공사를 통해 2010년에 완공했습니다. 450,000톤 이상의 강철과 2천만 세제곱미터 이상의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건설되었습니다.
이 다리는 2011년 기네스 세계 기록에 등재되어 공식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로 인정받았습니다.
2. 창화-카오슝 고가교 (Changhua-Kaohsiung Viaduct)
위치: 대만
길이: 157.3km (97.7마일)
높이: 평균 20m (66피트)
특징: 대만 고속철도의 일부로, 대만의 북부 도시 창화와 남부의 카오슝을 연결합니다. 이 고가교는 대만의 주요 지진대인 환태평양 지진대에 위치해 있어, 지진에 대한 내구성이 강하게 설계되었습니다.
특이사항: 2007년에 완공된 이 다리는 고속철도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대만 전역을 가로지르는 중요한 교통 동맥 역할을 하며, 매일 수천 명의 승객들이 이 다리를 통해 이동합니다.
3. 톈진 대교 (Tianjin Grand Bridge)
위치: 중국 톈진
길이: 113.7km (70.6마일)
높이: 평균 35m (115피트)
특징: 톈진 대교는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의 일부로, 베이징과 상하이 사이의 중요한 교통 경로입니다. 이 다리는 주로 평지를 가로지르며, 많은 강과 운하를 횡단합니다.
특이사항: 2010년에 완공된 이 다리는 2011년 기네스 세계 기록에 등재되었습니다. 다리의 설계는 고속철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적화되었습니다.
4. 웨이허 대교 (Weinan Weihe Grand Bridge)
위치: 중국 산시성
길이: 79.7km (49.5마일)
높이: 평균 30m (98피트)
특징: 웨이허 대교는 정저우와 시안을 연결하는 고속철도 노선의 일부입니다. 이 다리는 여러 강을 횡단하며, 특히 웨이허 강을 건너는 구간이 가장 두드러집니다.
특이사항: 2008년에 완공된 이 다리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 중 하나로 기록되었습니다. 다리의 건설에는 대규모 인력과 자원이 투입되었으며, 고속철도 시스템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5. 방나 고속도로 2단계 (Bang Na Expressway)
위치: 태국 방콕
길이: 54km (33.6마일)
높이: 평균 15m (49피트)
특징: 방나 고속도로는 태국 방콕의 주요 고가도로로, 방콕 중심부에서 태국의 주요 항구인 방콕 항으로 이어집니다. 이 다리는 6차선 도로로, 방콕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건설되었습니다.
특이사항: 2000년에 완공된 방나 고속도로는 세계에서 가장 긴 자동차 전용 고가도로 중 하나입니다. 건설에는 약 1,800,000세제곱미터의 콘크리트가 사용되었으며, 매일 수만 대의 차량이 이 도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6. 베이징 대교 (Beijing Grand Bridge)
위치: 중국 베이징
길이: 48.1km (29.9마일)
높이: 평균 30m (98피트)
특징: 베이징 대교는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의 일부로, 베이징과 톈진을 연결하는 중요한 구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리의 구조는 고속철도 열차의 속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특이사항: 2010년에 완공된 이 다리는 고속철도 네트워크의 핵심 요소로, 중국의 주요 도시 간 이동 시간을 크게 단축했습니다.
7. 폰차트레인 호수 교량 (Lake Pontchartrain Causeway)
위치: 미국 루이지애나주
길이: 38.44km (23.9마일)
높이: 평균 4m (13피트)
특징: 이 다리는 미국 루이지애나주의 폰차트레인 호수를 가로지르며, 뉴올리언스 근처의 메타리와 만데빌을 연결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긴 연속 수상 교량으로 유명합니다.
- 1969년 이래로 42년간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로 기네스북에 오르게 됩니다.
특이사항: 두 개의 평행한 다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1956년에 첫 번째 다리가 개통되었고, 1969년에 두 번째 다리가 개통되었습니다. 이 다리는 미국 교통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일 수만 대의 차량이 이 다리를 이용합니다.
8. 우한 대교 (Wuhan Metro Bridge)
위치: 중국 우한
길이: 37.8km (23.5마일)
높이: 평균 15m (49피트)
특징: 우한 지하철 노선의 일부로, 여러 강과 도로를 가로지릅니다. 이 다리는 세계에서 가장 긴 지하철용 다리로, 우한의 도시 내 교통 체계를 크게 개선했습니다.
특이사항: 이 다리는 우한의 급속한 도시화와 교통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건설되었으며, 2010년에 완공되었습니다. 다리의 내구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최신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9. 번화구 고가도로 (Line 1, Wuhan Metro)
위치: 중국 우한
길이: 37.7km (23.4마일)
높이: 평균 10m (33피트)
특징: 우한 지하철 1호선의 고가도로 구간으로, 도시 내 주요 교통 노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구간은 우한의 여러 번화가를 연결합니다.
특이사항: 2004년에 완공된 이 다리는 우한 지하철 시스템의 핵심 인프라로, 도시 내 교통 혼잡을 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한대교와 번화구 고가도로 이 두 교량은 길이와 기능 면에서 유사하지만, 그들의 역할과 설계는 다릅니다.
- 우한 대교는 지하철 전용 다리로, 여러 강과 도로를 넘어 우한 시의 광범위한 지역을 커버하며, 번화구 고가도로는 주로 지하철 1호선의 고가 구간으로, 도시의 주요 지역을 연결하여 교통 체증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10. 진남 황하 대교 (Jinan Yellow River Bridge)
위치: 중국 산둥성 진남
길이: 36.48km (22.7마일)
높이: 평균 25m
특징: 황하를 가로지르며, 진남과 주변 지역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 경로입니다. 이 다리는 중국 북부와 남부를 연결하는 중요한 연결 고리로, 교통 혼잡을 줄이고 물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이사항: 2021년에 완공된 이 다리는 최신 기술을 사용하여 지어졌으며, 황하의 홍수 및 기타 자연재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강력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이 다리는 중국의 빠른 경제 성장과 인프라 확장의 상징적인 구조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