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유와 생강나무는 비슷한 모양의 노란 꽃을 3, 4월에 피움으로써 새봄을 알리는 전령의 역할을 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우선 산수유는 층층나무과에, 생강나무는 녹나무과에 속한다는 차이점이 있으며, 산수유는 산이나 들 혹은 마을 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반면, 생강나무는 주로 산에서 자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산수유
열매를 '산수유'라고 하며, 신경통, 이뇨 약재로 사용한 데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1. 흰색 수술 4개이며, 층층나무과에 속합니다.
2. 산수유 꽃은 생강나무 꽃보다 꽃자루가 더 길며 꽃이 가지 끝이나 중간에 한 송이씩 핍니다.
3. 산수유의 수술은 흰색을 띠고 있으며, 생강나무의 수술은 노란색을 띠고 있습니다.
4. 산수유 줄기는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껍질이 갈라지는 듯 거친 것이 특징입니다.
- 큰 나무는 짙은 갈색을 띠며 배롱나무처럼 껍질이 벗겨집니다.
5. 산수유는 꽃이 피고 난 가지의 색깔이 갈색이지만, 생강나무는 꽃이 핀 가지 끝의 색깔이 연녹색을 띠게 됩니다.
6. 산과 들, 마을 주변 등지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 재배 식물
7. 잎은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한 형태입니다.
- 달걀형
8. 열매는 긴 타원 모양이고 붉게 익으며, 겨울까지 달려 있습니다.
생강나무
생강나무는 꽃이나 잎에서 알싸한 생강 냄새가 나 생강나무라고 합니다.
- 생강나무는 정유 성분이 있어서 줄기나 잎을 자르거나 비비면 생강 냄새가 납니다.
1. 노란색 수술 6~7개이며, 녹나무과에 속합니다.
- 생강나무는 암수딴그루이며, 숫나무는 수술이 9개입니다.
2. 생강나무는 가지에 직접 꽃이 피는 형태로 꽃자루가 짧아서 줄기에 바짝 붙어 있는 형태입니다.
- 생강나무는 꽃자루가 거의 없어 꽃이 다닥다닥 붙어서 피며 열매가 맺힐 때 열매자루가 길게 자라납니다.
3. 둥근 모양의 생강나무 꽃과 달리 산수유 꽃은 20 ~ 30개의 작은 꽃이 꽃받침 위로 4 ~5mm의 방사형을 이루어 피는 것이 특징입니다.
- 산수유는 불꽃이 터지는 것처럼 활짝 펼친 모양이며, 생강나무는 꽃이 둥글게 뭉쳐진 모양입니다.
4. 생강나무는 산수유와 상당히 비교될 정도로 매끈하며, 껍질눈이 많습니다.
- 생강나무는 껍질이 벗겨지지 않고 흰색 무늬가 나타나므로, 가장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5. 생강나무는 산지에서 자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자생종
6. 생강나무 잎은 원형이며 끝이 3 ~ 5갈래로 얕게 갈라져 있습니다.
7. 생강나무 열매는 익으면 검은색으로 산수유와 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