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사시사철 수산시장이나 온라인등을 통해 멍게를 쉽게 구입해서 드실 수 있지만 실제로 멍게의 제철은 3월에서 5월이며, 가장 맛있는 시기는 살이 통통하게 오르고 향이 짙어지는 5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멍게 손질법, 고르는 법, 보관법, 효능,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멍게 손질법
멍게는 십자 모양의 입과 일자 모양의 항문이 나란히 붙어 있습니다.
조수에 흘러들어온 작은 플랑크톤을 먹고살기 때문에 멍게의 입은 들어온다는 의미로 '입수공'이라 부르며, 항문은 나간다는 의미로 '출수공'이라고 부릅니다.
1. 입수공과 출수공이 붙은 부위를 자릅니다.
- 자를 때 힘이 들어가면 안에 있던 물이 갑자기 튈 수 있으니, 날이 잘 선 칼로 여러 번 움직여 표면에 작은 흠집을 내다보면 작은 균열이 벌어지면서 물이 튀지 않고 조용히 흘러내리게 되는데 그 상태에서 힘주어 자르면 됩니다.
- 잘라낸 부위도 살이 붙어 있으니 그냥 버리지 말고 같이 접시에 올리면 됩니다.
2. 반대편 뿌리 쪽을 자릅니다.
입수공과 출수공의 반대편 뿌리 쪽도 시원하게 잘라 줍니다.
- 뿌리 쪽 살도 그냥 버리는 분들이 많은데 그리 질기지 않은 섬유질 덩어리이므로 먹어도 상관없습니다.
3. 가위로 한쪽부터 세로로 가르고 활짝 펼칩니다.
- 배를 가르듯이 가위로 한쪽 면을 그어 가르고 활짝 펼쳐 끝부분에 엄지 손가락을 넣고 그대로 밀어 살만 발라 줍니다.
손질한 멍게 한 마리에서 나온 통살은 사실 살이 아니고 내장이기에 통살이 아니라, 통 내장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맞습니다.
손질을 하다 보면 싱싱한 해삼처럼 속살에 뻘을 가득 품고 있는 멍게를 발견하기도 하는데, 수조에 들여놓은 지 얼마 되지 않은 멍게 일 수록 손질 시 뻘이 나올 수 있습니다.
- 자연에서 직접 채취한 싱싱한 전복, 해삼, 멍게 등은 거의 대부부 당연히 뻘이나 모래가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멍게의 뻘은 소화된 찌꺼기이며, 보통은 먹지 않으니 손으로 눌러 짜내거나 칼로 긁어 제거해야 합니다.
씻는 법
이렇게 손질한 멍게는 기본적으로 바닷물을 머금고 있어 자연스럽게 간이 밴 상태입니다.
깨끗한 수조, 바닷물에서 빼낸 멍게라면 굳이 수돗물에 헹구지 않고 먹어도 그렇게 짜지 않기 때문에 상관이 없는데, 신선도가 염려되는 경우에는 흐르는 물에 살짝 헹구어 물기를 털어서 섭취하면 됩니다.
멍게를 깨끗하게 먹고 싶다고 너무 물에 오래 세척하게 되면 멍게 향이 다 날아가서 맛을 잃게 될 수 있으니 살짝만 세척하시기 바랍니다.
멍게 고르는 법
1. 멍게는 껍질이 단단하면서도 촉촉하고 색이 진한 멍게가 좋습니다.
- 멍게를 만졌을 때 말랑말랑한 것은 신선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멍게의 알맹이 속살은 밝은 주황색인 것이 좋습니다.
3. 알맹이의 선도가 좋을수록 껍질이 진한 붉은색을 띱니다.
보관법
1. 냉장보관
신선한 멍게는 껍질을 살짝 열고 키친타월로 감싼 후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실 깊숙이 보관하는 것이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멍게를 구입한 후 냉장 보관을 할 경우에는 1 ~ 2일 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냉동보관
멍게를 냉동 보관할 때는 그냥 보관하지 마시고 살과 껍질을 분리해서 굵은소금을 살짝 뿌려 절여서 한 번에 먹을 만큼씩만 소분해서 냉동 보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냉동된 멍게는 완전히 해동한 것보다 살짝 해동한 뒤 살얼음이 낀 상태에서 섭취하는 것이 맛이 더 좋습니다.
효능
1. 멍게는 다른 식품들보다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아연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작용을 도와주는 기능을 하는 필수 미네랄입니다.
2. 수온이 올라가면 멍게의 글리코겐 성분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맛이 더 좋다고 합니다. 이 글리코겐 성분은 몸속 포도당을 공급하게 해 피로해소에 좋은 해산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타우린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멍게는 노화방지에 좋은 해산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멍게의 아연 성분은 외부 물질의 침입을 막아주고 전립선 대사를 정상화하는 데 기능을 하기 때문에 남성의 몸에서 아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전립선의 건강유지를 위해서는 아연의 섭취 또한 필요합니다.
- 성인 남성의 일일 아연 섭취 권장량은 10mg, 여성은 8mg로 아연이 너무 많아도 몸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에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 멍게에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과 바나듐 성분은 혈당을 낮추는 데 기능을 합니다.
6. 해파리나 해삼과 함께 저칼로리로 해산물로 꼽히는 멍게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예방과 비만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멍게에는 꽃게나 꼬막보다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데 테스토스테론을 촉진하는 기능을 하여 성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작용
1. 높은 요오드 함량으로 인해 갑상선 기능이 비정상적인 경우, 과다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2. 해산물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멍게 역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멍게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 불량이나 구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