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와이젤에서 푸카키 호수를 거처 마운트쿡으로 향하는 후커밸리 트래킹 구간은 왕복 9km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뮬러레이크에서 후커레이크까지 구름다리를 3회 건너게 되면 후커밸리 트래킹 구간 목적지에 도착하게 됩니다. 오늘은 아름다운 푸카키호수와 마운트쿡의 절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푸카키 호수
푸카키 호수의 맑은 날에는 하늘 위의 구름과 저 멀리 보이는 마운트쿡이 호수 수면 위에 그대로 반사가 되는 매우 아름다운 절경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푸카키 호수(Lake Pukaki)는 뉴질랜드 남섬의 대표적인 자연경관 중 하나로, 빙하가 만든 독특한 청색의 물빛과 주변의 산악 경관으로 유명합니다.
면적: 약 178.7 km²
수면의 해발 높이: 518.2m~532m
맥켄지 분지 북단을 따라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으며, 빙하 호수로, 후퇴하는 빙하가 골짜기를 막으면서 형성된 모렌 댐 호수입니다.
물속에 포함된 빙하 분말(암석 가루)로 인해 독특하고 선명한 청록색을 띱니다.
아오라키/마운트쿡(Aoraki/Mount Cook)에서 발원하는 타스만 빙하(Tasman Glacier)와 후커 빙하(Hooker Glacier)에서 공급되는 수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북단의 타스강(Tasman River)과 후커강(Hooker River)이 주요 수원입니다.
푸른 물빛과 산의 풍경은 방문객들에게 매우 인기 있는 관광지로 자리 잡고 있으며, 자연의 아름다움과 더불어 뉴질랜드의 수력발전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수입니다.
특히, 영화 <반지의 제왕> 시리즈의 촬영지로도 유명해 전 세계 관광객들의 발길을 끌고 있습니다.
마운트쿡
뉴질랜드의 아오라키/마운트 쿡(Aoraki/Mount Cook)은 서던 알프스 산맥에 위치한 뉴질랜드 최고봉으로, 자연경관과 역사적, 문화적 중요성을 지닌 상징적인 산입니다.
남섬 최대 도시인 크라이스트처치에서 남서쪽으로 약 338km 떨어져 있으며, 퀸스타운에서는 산맥을 따라 북동쪽으로 약 255km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원래 높이는 3,764m였으나, 1991년 정상 붕괴로 약 10m 낮아져 3,754m가 되었으며, 이후 2013년 GPS 측정 결과, 3,724m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동쪽 사면에는 뉴질랜드 최대 빙하인 태즈먼 빙하(Tasman Glacier)가 위치해 있으며, 서쪽 사면에는 해발 2,000m에서 시작하는 프란츠 요제프 빙하(Franz Josef Glacier)와 폭스 빙하(Fox Glacier)가 있습니다.
만년설로 덮여 있으며,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습니다. 정식명칭은 '아오라키 마운트쿡 국립공원'입니다.
산 일대는 아오라키 마운트쿡 국립공원(Aoraki/Mount Cook National Park)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자연 보존 지역이자 등산, 트레킹, 빙하 탐험을 즐길 수 있는 관광지로 매우 유명한 산입니다.
1. 영국식 명칭: 1851년 영국의 항해사 제임스 쿡의 이름을 따서 쿡 산(Mount Cook)이라 명명.
2. 마오리 전통 명칭: 원주민 마오리족은 이 산을 아오라키(Aoraki) 또는 아오랑기(Aorangi)라 불렀음
3. 지금은 마오리 문화를 존중하는 의미로, 전통적 명칭과 유럽식 명칭을 결합한 Aoraki/Mount Cook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등반가들에게 인기 있는 도전적인 산으로, 사계절 내내 모험가와 자연 애호가들이 방문하고 있으며, 마오리족의 전설과 전통이 깃든 성스러운 산으로, 뉴질랜드 자연유산의 상징으로 손꼽히고 있는 장소입니다.
후커밸리 트래킹
전문적인 산악인이 아니라면, 마운트쿡 정상에 오르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므로, 보통 관광객들은 후커밸리 트랙 구간을 왕복하곤 합니다.
사실 그것만으로도 마운트쿡의 절경을 한껏 느끼고 오실 수 있습니다.
특별히 힘든 구간이 없는 왕복 9km 구간으로 천천히 구경을 하면서 이동을 하신다 하여도 2시간 정도면 가능합니다.
트와이젤에서 65km~ 70km 정도 떨어져 있는 마운트쿡에 방문하려 하신다면, 푸카키호수와 후커밸리를 함께 감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마운트쿡으로 달리는 길 중간중간에 포토존도 많이 있으니, 멋진 사진을 남겨 보시기 바랍니다.